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'

 

 

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 

OCP 개방-폐쇄 원칙 Open/closed principle

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 
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
 
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 
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•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 

 

 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
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
• DI 컨테이너 제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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